본문 바로가기

농촌과 주거복지

24년도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신규 사업 준비 도와드릴게요.

반응형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신규사업 추진

 

어느새 23년도 얼마 안 남았네요. 24년 신규사업을 신청하실 마을은 조금씩 준비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연말에 신규사업 선정을 위해 시행하는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설명회에 참석하면 변화되는 신규사업 선정기준과 정책방향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사업설명회는 보통 전년도 4/4분기에 진행되지만 올해 일정은 아직 나오지 않은 것 같습니다. 

사업설명회에서는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과 작년도 사업과 비교해서 달라진 점, 예비계획서 작성 시 주의할 점 등을 안내합니다. 

 

이를 토대로 1월에 공간정보시스템(www.raise.go.kr)에 자료를 입력하고 증빙자료를 시와 군에 제출하게 됩니다. 지자체 검토가 끝나고 농림축산식품부의 중앙검토까지 끝나면 기재부에 예산을 신청하게 되고 결과를 기다립니다. 

 

 공간정보시스템 RAISE란?

 

농산어촌지역개발사업 관련 통합 DB로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에서 추진하는 사업내용과 진행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행복농촌 만들기, 농촌현장포럼 우수사례 다운로드도 가능하며 농산어촌지역개발 사업을 지도서비스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RAISE 홈페이지

 

 사업준비 프로세스

 

예비계획 수립하기

사업설명회에서 알게된 정보와 지자체 담당자의 안내를 받고 주민들과 의논하고 우리 마을에 적합한 마을사업을 선정합니다. 사업이 선정되기 위해서는 예비계획을 수립하게 됩니다. 예비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현장포럼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현장포럼은 마을주민이 주도하여 마을의 자원을 발굴하고 마을발전계획을 수립하여 더욱 살기 좋은 마을로 만들어가는 공동체 활동 프로그램입니다.

 

사업지구 선정 통과하기

일반농산어촌사업을 신청한 모든 지자체를 대상으로 심사절차를 통해 올해의 사업 대상지를 선정합니다. 신규사업 발굴을 위하여 사업 필요성, 타당성, 성과지표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사업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사업지구에 선정되기 위해서는 사업을 신청하는 주체 즉, 주민대표와 지자체 담당자들이 사업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단단한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사업선정에 중요한 부분은 주민의 사업 참여비율입니다. 심사위원은 주민 대표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지 점검하고 이는 사업선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열심히 준비했다면 자신감을 가지고 평가 시 부족한 점이 있었는지 점검하하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사업계획 수립하기

예비계획을 수립하고 사업선정이 되면 본격적으로 사업이 시작되게 됩니다. 사업계획 수립단계는 기본계획과 시행계획으로 구분됩니다. 주민들과 끊임없는 회의로 탄생한 예비계획을 기초로 기본계획을 수립합니다. 예비계획 때 결정된 큰 틀이 변경되지 않도록 마을 회의를 통해 충분한 의견수렵과 협의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사업을 진행하다보면 필요한 사업부지와 자부담 이슈가 있습니다. 예비계획에서는 사용 가능했던 토지가 토지주의 변심 등으로 문제가 생기면 계획수립에 차질이 생기므로 지속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주민들이 자부담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철저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사업시행 참여하기

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사업이 시행되면 마을 주민이 지자체와의 협약체결을 통해 시설물을 사용하고 관리하게 됩니다. 사업이 준공된 이후에도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활발히 운영되도록 체계를 마련해야 합니다. 그러기위해서는 지역역량강화사업을 집중적으로 하여 주민참여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상기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마을사업에 대해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도시민들이 농촌마을을 많이 찾아올 수 있게 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도농교류가 마을의 소득원이 되면 주민들의 참여도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마을의 활력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중요한 부분으로 여러 방법을 통해 마을을 홍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을 진행할 때는 많은 전문가의 도움이 있지만 사업이 끝나고 나서 그 역할은 오롯이 주민들의 몫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대로 된 운영조직을 가지고 사업별 규모를 고려하여 적절한 인원 배분이 되도록 합니다. 또한 시설물별 전담관리자도 필요합니다.

 

 

 

우리 마을도 돈 잘 버는 마을, 잘사는 마을, 재밌는 마을로 만들어보고 싶다면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신청해 보세요. 온라인으로 알아보시는 게 어렵다면 각 지자체 사업담당자에게 문의하시면 쉽게 알아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반응형